성장하는트레이더 마루의 노트

24년 3월 18일 시장 정리

시장 정리

미 증시

횡보가 지속되고 있다. 이전 상승에 대한 조정을 가격이 아닌 기간으로 태우겠다는 의미인가.

나스닥은 파동이 내려갈 에너지다. 그리고 하락에너지를 옆으로 가면서 상쇄시키고 있다. 보조지표 원리 상, 큰 변동 없이 횡보가 지속될 경우, 조금만 빠져도 금방 바닥을 찍고 돌리는 흐름을 보일 수 있다.

현재 상승채널의 하단부이기 때문에 해당 구간에서 반등할 경우, 고점이 어느 구간까지 그려지는지, 그 추세에 따라 파동 에너지를 보고 그 다음의 흐름을 그려볼 수 있을 것 같다.

단, 주봉 차트에서 소파동이 쌍봉을 만들며 내려오고 있기 때문에 상방으로 비중을 과감하게는 볼 수 없는 구간이지 않을까.

현재 오후 10시 40분 기준, 미 증시 개장 후 나스닥이 1,5%이상 상승하며 보란 듯이 하락 폭을 그대로 회복해 돌려버렸다. 쉽게 죽지 않는 흐름이다. 따라서 내일 국내 증시 또한 어느 정도 강세 흐름이 지속될 것 같다.

여기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함께 살펴보면, 슈팅 후 조정이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파동이 다 꺾여 내려오고 있다. 일단 강한 반등 흐름을 나타내며 나스닥 지수를 견인하고 있다. 고점 슈팅 나왔던 자리를 기준으로 되돌림 나오는 기술적 반등이 가능한 자리이기도 하다.

그러나 중파동과 대파동이 꺾여져 내려오고 있어서 단기적으로 반등하더라도 재차 눌릴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매매에 참고해봐야겠다.

코스피

코스피 월봉, 주봉, 일봉

코스피 월봉차트

 

코스피 주봉차트
코스피 일봉차트

오늘은 그대로 반등시키면서 비중을 많이 잡지는 못했다. 내일도 상승 흐름이 예상되는 가운데, 단기적인 대응을 고려해야할까?

최근 6일 동안 상승하고 고점으로부터 3일 째 조정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남은 3거래일 동안의 흐름을 계속 지켜보자. 시장이 크게 밀리지 않는다면 관망모드로 있는게 좋겠다.

지수를 보면 위로 2730까지 열어볼 순 있는데, 이걸 먹기 위해서 리스크를 안고 매수를 들어가야할까. KODEX 레버리지 기준, 약 4%가 남아있긴한데, 이걸 먹기위해 베팅이 가능할까? 쉽지가 않다. 적은 비중으로라도 대응해봐야지 큰 비중을 실긴 힘들다.

KODEX 레버리지 분봉 차트

KODEX레버리지 240분봉 차트
KODEX레버리지 60분봉 차트

종합하자면, 분봉상 단기적인 반등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동시에 일봉 차트에서 단기적인 눌림을, 주봉과 월봉 차트에선 그래도 눌림 후 상승 가능성이 보인다. 따라서반등 시 단기적인 비중 축소, 이후 눌림 매수 통한 비중 확대로 다음 상승 파동 기다리는 전략이 가능하지 않을까.

코스닥

주봉차트

코스닥이 상대적으로 강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3월 18일 기준 고점을 또 갱신했다. 심지어 상승에너지가 남아있다.

코스닥 주봉차트

코스닥 레버리지는 지금 좋다. 물론 보조지표 소파동이 쌍봉찍고 내려올 수 있어서 코스닥 지수 매매에 비중을 크게 실긴 역시 어려워 보인다. 일봉 차트에서 파동 에너지가 바닥을 찍는 모습을 보여야 보수적으로 천천히 다시 비중 늘릴 수 있을 것 같다.

2차전지 섹터 : 에코프로, KODEX 2차전지 산업 레버리지

결국 남은 관건은, 지수가 저렇게 오를동안 상대적으로 덜 오른 2차전지 섹터들이다. 단기적으로 슈팅 나온 종목들이 있지만, 덜 오른 종목들이 아직도 많다. 특히 에코프로는 지금 슈팅 후 눌린 다음 횡보로 시간 끌고 있다.

에코프로 일봉차트
KODEX 2차전지 산업 레버리지 60분봉 차트

정리

현금을 쥐고 있다면 시장을 지켜보면서 여유 있게 할 수 있어야겠다. 시장은 무조건 올라가지 않는다. 언제든지 내려갈 확률이 있으니 비중 조절은 필수. 바이오섹터가 강세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아직 오르지 못한 바이오 종목들을 지금 눌리고 있는 셀트리온을 중심으로 지켜보며 공부를 해봐야겠다. 2차전지는 조금 지치지만 일단 끌고 가보자. 지수와 반도체 섹터, 특히 SK하이닉스는 조심하자.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