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트레이더 마루의 노트

24년 3월 14일, 15일 시장 정리 (KODEX레버리지, 2차전지 레버리지, 200 선물 인버스2X)

24년 3월 14일, 선물·옵션 동시 만기 일을 통해 ‘외인 세력이 이렇게도 시장을 움직일 수 있구나’ 익혀볼 수 있었다. 변동성이 어디로 튈 지 모르는 어제를 뒤로 오늘의 시장은 어떻게 움직이는지 관찰해보면서, 앞으로 향후 시장은 어떻게 움직일지 몇 가지 시나리오를 전망해보고 매매 계획을 구성해본다.

시장 정리

상승한만큼 갭하락과 함께 쉬어간 하루

어제 선물옵션동시만기일이었지만, 저렇게 위로 칠 진 몰랐다. 어버버하다가 그냥 지붕 위만 쳐다보는 꼴이 됐었다. 스토캐스틱 지표를 보면 상방을 보긴 어려운 자리라고 생각했다. 트레이딩 관점에서 확률이 높은 쪽으로 매매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이기 때문이다. 다만, 모든 시장을 다 맞출 순 없기 때문에 비중 관리를 통해 계좌를 지켜나가고, 적은 수익이라도 챙겨가는 연습을 먼저 해 내가는 것이 현재 나의 위치에서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해야겠다.


포지션 상 외인이 어느 정도 상방을 막아놨던 것도 있고, 차트 상으로도 저항 맞고 떨어지는 시점이었기 때문에, 헤드앤숄더 패턴으로 빠지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이게 웬걸 그냥 위로 올려버리는 모습. 내 실력으론 트레이딩 불가 영역이었기에 관망하면서 방향성이 보이면 매매해하기로 결정했다.


코스피 지수를 가장 확실하게 움직일 수 있는 시가총액 1위인 ‘삼성전자(005930)’를 봐보자. 삼성전자가 의외로 힘을 못 쓰고 옆으로 횡보하며 박스권을 만들고 있다. 그리고 옵션 만기일이 끝나고 다음 날( 3/16) 위로 올렸던 지수를 그대로 내리꽂아버리면서 음봉 나오며 단기 저점을 위협한 흐름이 나왔다. 그래서 만약 한번 더 조정이 나온다면 이는 다음 상승을 위한 조정으로 이해하고, 240일선 위에선 비중을 담아볼 수 있지 않을까도 보고 있다.

3월 옵션물이 끝나고 이제 세력들이 다시 판을 짜야 되기 때문에 오늘 부로 다음 주까지의 방향성을 잘 봐야할 것 같다. 왜냐하면 코스피 지수를 위로 끄는 흐름에선 삼성전자가, 코스닥을 끌어올리는데엔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을 중심으로 2차전지가 주도하지 않을까란 생각 때문이다.

 

미국 증시 흐름

다우존스 주봉차트
나스닥 주봉차트

다만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를 보면, 단기적으로 고점 신호를 만들며 하락이 나왔다. 만약 조정이 이어진다면 이전 고점 구간을 지지를 하고 반등을 이어갈 수 있을까. 현재 구간에서 다시 고점을 갱신하는 흐름은 어려워 보인다. 보조지표 상, 소파동과 중파동이 모두 꺾여 내려오고 있기 때문이다.

반등하더라도 횡보를 하며 시간을 끌지 않을까. 그렇다면 국내 반도체 섹터 또한 많이 올라왔기 때문에 반도체 종목들을 계속 끌고가기보단, 덜 오른 섹터를 보는 게 좋지 않을까. 그럼 그 흐름에 맞춰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조정 나오다 반등이 나오지 않을까. 그러면서 코스피 지수도 견인이 된다면, 삼성전자나 KODEX 레버리지의 반등 구간을 다시 노려볼 수 있지 않을까.

 

국내 증시 전망

코스피

월봉(코스피 차트)

주봉(선물 차트)

일봉(코스피 차트)

240분봉

60분봉

어디까지 빠질 지, 그리고 반등한다면 또 어느 구간까지 오를 지, 반등의 세기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볼 수 있는 구간은 어딘지 알아보자.

 

 

코스닥

앞으로 코스닥은 2차전지 섹터의 흐름에 달려있지 않나.

주봉

일봉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종목인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를 무시할 수 없을 것 같다. 결국 지수를 움직일 수 있는 큰 종목임과 동시에 상대적으로 덜 오른 섹터가 2차전지 섹터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지수를 상방으로 돌리기 위해선 에코프로 형제에 수급이 쏠릴 수도 있지 않을까. 그러면서 반도체 관련 섹터가 단기간 조정이 이루어지며 어깨를 맞추고, 2차전지를 상대적으로 강한 흐름을 나타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현 구간에선 코스닥이나 코스피 레버리지 종목보다 에코프로가 수익률 측면에서 더 좋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KODEX 2차전지산업 레버리지

고점에서 일부 덜어낸 것은 잘했지만, 보조지표 파동 고점 높이지 못하고 빠지는 거 봤으면 닥치고 일단 정리하고 나왔어야 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있다.

위에 열려있는 구간이 있었지만, 위에서 물려있는 상태일 때와 수익 중일 때에 대응은 달라야하지 않을까. 물려있을 경우 시간을 녹여낸다면 탈출 가능성을 두고 지켜봤겠지만, 수익 중이었다면 과감하게 수익실현도 할 줄 알아야 할 것 같다. 사고 파는 것을 반복할수록 오히려 추가적인 상승을 놓쳐서 수익이 줄어들까봐 익절을 너무 소극적으로 했는데, 이렇게 조정 폭이 큰 걸 맞으니 왜 흔히 주식을 좀 하는 사람들이 분할 매도로 수익을 챙겨가는지 알겠다.

60분봉 차트 상, 0.616 조정구간을 이탈하고 60선을 지지하며 장이 마감된 모습이다. 당장 큰 반등세를 기대하긴 어렵지만, 해당 가격대를 지지하고 어느 정도 기간 조정을 거쳐 하락 에너지가 마저 상쇄된다면 다시 한번 더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반등 시 마지막 단기간 내 마지막 반등이라 생각하고 좀 더 비중을 정리해보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다. 3월 말까지는 계속 봐보자.

 

요약 정리 & 배운점

Exit mobile version